MRI 검사 병원에서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정작 MRI가 뭔지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MRI 정의, 금식, 주의사항 부터 어떤 질환에서 MRI 검사를 하는지, 비용이 얼마인지, 실비, 건강 보험 급여가 적용되는지에 대해 가볍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MRI 뭐예요?
MRI란 자기장과 고주파를 이용해 인체를 여러 각도에서 촬영하고 영상을 재구성하여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검사 장비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x-ray, CT와 다르게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MRI 검사는 보다 안전하고 부작용 또한 덜 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병원에서 많은 사용하는 기기 중 하나입니다.
MRI 보험
MRI 검사는 고액의 비용이 들어가는 검사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비용이 얼마인지, 실비, 보험적용이 되는지 궁금해 하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병원마다 비용이 다르고 어떤 질환, 어떤 검사 프로토콜을 통해 검사하느냐에 따라 각기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다만 국가에서는 점점 MRI 급여 항목을 늘려 주는 추세인데요.
- 2018년 뇌, 뇌혈관 MRI 급여
- 2019년 두경부 MRI 급여
- 2019년 복부, 흉부 MRI 급여
- 2022년 척추 MRI 급여
위에 말씀드린 부위의 모든 MRI를 급여로 인정하는건 아니지만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MRI 실비
본인의 실비 보험을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2017년 4월 1일 이전에는 MRI 관한 약정이 없었는데요.
이후에는 “비급여 MRI 특약” 이 생성되어 약관 규정에 따라 실비가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의 보험 상품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미리 추가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MRI는 어떤 질환에 주로 사용 될까?
MRI 검사라고 하여 무조건 모든 질병을 알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와 의심되는 질환에 따라 의사가 판단하여 검사가 이루어 지는데요. 임상적으로 MRI가 어떤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뇌, 뇌혈관 질환
- 뇌종양
- 뇌졸증
- 뇌손상
- 뇌동맥류
- 뇌동맥 협착
- 감염
척추 질환
- 추간판 탈출증
- 척추 감염
- 척수 내 감염
- 척추 종양
- 척추 협착증
- 척추골절
근골격계 질환
- 무릎관절 손상
- 어깨관절 손상
- 고관절 손상
- 근골격계 종양
소화기관 질환
- 소화기관 종양
- 간담도 내 결석
심장 질환
- 심근경색 치료 전후 평가
- 심장과 주변 종양
- 심장기능평가
이 외에 아주 많은 질환에 대한 평가를 MRI를 통해 진단을 내리고 있는데요. MRI는 현대 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절대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MRI 조영제
MRI 검사 중 조영제를 사용하여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주로 위장관, 혈관, 뇌척수강, 관절강 등에 투입하여 주변 조직이나 혈관이 잘 투시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약품입니다.
MRI 검사 주의사항
✅ 폐쇄공포증 환자는 MRI 검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인공심장박동기, 제세동기 삽입환자의 경우 해당 기기의 mode를 MRI 가능한 mode로 변경 후 검사가 가능합니다.
단 기기에 따라 MRI mode로 변경이 불가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임산부의 경우 MRI 검사가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전문의에게 알려야 합니다.
✅ MRI 검사실 내에는 강한 자기장이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금속 물질을 절대 가지고 들어가면 안됩니다.
MRI 검사실 가지고 가면 안되는 물건
- 스마트폰
- 시계
- 틀니
- 브레니어
- 보청기
- 신용카드
- 열쇠
- 머리핀
- 그 외 금속물질
MRI 검사 금식
MRI 검사 중 금식이 필요한 검사가 있는데요. 복부, 부인과, 전립선 검사는 금식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RI에 대해 가볍게 소개해드렸는데요 .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