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폴트옵션 뜻 1분 만에 이해하기

퇴직연금 DC형 혹은 IRP 계좌 가입 후 증권사에서 알람이 온다. 디폴트옵션 어쩌고 저쩌고.. 안그래도 복잡한데 디폴트옵션, 이건 또 뭐지?

디폴트옵션 뜻, 간단명료하게 알려드리겠다. 5분만 집중해서 읽어보자



디폴트옵션 뜻 ⭐️

가입자가 일정기간 동안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퇴직연금 적립금을 자동 운용하는 제도1

무슨 말인지 살펴보자.


한국의 워런버핏을 꿈꾸며 노후를 위해 야심차게 퇴직연금 DC형 혹은 IRP 계좌를 만들었다. 그리고 이것저것 공부를 한다. 하지만 도무지 어떤 상품에 가입해야 할지 통 모르겠다. 어렵고 답답해 일단 계좌를 방치하게 됐다고 치자!


이때 ‘디폴트옵션’ 이라는 것에 해당되는 상품을 내가 미리 지정해 놓는다. 그러면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내 계좌를 방치하더라도 자동으로 상품에 투자된다. 이 제도를 바로 디폴트옵션‼️ 이라고 말한다.





살다 보면 바쁠 때도 있고 처음과는 달리 관심이 사라질 수 있다. 퇴직연금 DC계좌, IRP 계좌가 방치된다. 너무 아깝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디폴트옵션이라는 제도가 도입되었다.


디폴트옵션을 통해 나의 퇴직연금, IRP 계좌가 쓸쓸하지 않게 방치되지 않게 예방할 수 있다. 수익을 늘릴 수 있다. 운용성과를 높일 수 있다.





아니다. 퇴직연금 DC형, IRP에만 적용된다.

  •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
  •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 후 2주 이내 따로 계좌를 운용하지 않으면 선택한 디폴트옵션으로 계좌가 운용된다. 자꾸 알람이 오는 것도 이때문이다.


추가로 디폴트옵션 상품은 위험수준에 따라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3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상품 변경 또한 횟수 제한 없이 가능하다!





디폴트옵션 뜻, 만들어진 이유?, 적용 등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미래에셋 디폴트옵션 안내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