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탄수화물 섭취량 얼마나 먹어야 할까?1일 탄수화물 권장량은 유아, 소인, 어린이, 성인마다 각각 다를까?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에서 만든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통해 알아보자.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 얼마나 먹어야 할까?
2020년 보건복지부와 한국영양학회에서 만든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보자
탄수화물 하루 필요량은 유아기 이후로 모두 동일하게 100g 이다. 하루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은 130g 이다.
추가로 임산부의 경우 하루 필요량은 135g, 권장량은 145g 이다. 수유 중인 경우 하루 필요량은 160g, 권장량은 210g으로 허용범위가 더 크다.
탄수화물은 1 g 당 4 kcal의 에너지를 제공하는 신체의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탄수화물 섭취에 기여하는 식품 1위는 백미다. 그 뒤로 라면, 국수, 빵, 떡, 사과, 현미, 과자, 밀가루, 고구마 순으로 나타났다.
백미 100g 당 탄수화물 함량은 75g 이다. 다이어트나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백미는 피해야 한다.
1일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을 잘 지켜야 되는 이유?
탄수화물은 당질 + 식이섬유다. 이 중 당질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데 최악의 적이다.
그러므로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 즉 하루 동안 당질을 얼마나 적절하게 섭취하느냐가 다이어트 승패를 가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반대로 당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당질중독에 빠질 수 있다.
당질은 거의 100% 포도당이 된 다음 몸 안에서 낭비 없이 흡수된다. 그래서 탄수화물을 많이 먹으면 몸속 지방이 점점 늘어나므로 살이 찌는 것이 당연하다
‘당질중독’ 71P
과도한 탄수화물, 당질 섭취는 비만 뿐만 아니라 당뇨에 걸리기 쉬워진다.
당뇨를 치료하지 않고 방관하면 당뇨병성 신장질환, 심뇌혈관질환, 당뇨병성 망막증, 당뇨병성 신경장애 등에 노출되기 쉽다.
그러므로 1일 탄수화물 권장 섭취량을 잘 지켜 건강한 몸을 유지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