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안빠지는 방법, 직접 해보고 효과 본 탈모 예방법은?
점점 넓어지는 이마, 머리를 감고나면 화장실 바닥에 수북히 쌓여 있는 내 머리카락들. 요런 일들이 생기면 나도 이제 탈모인가? 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이럴 때 귀찮거나 무심하게 방치했다간 탈모 때문에 땅을 치고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직접 해보고 효과 본 머리 안빠지는 방법을 제 경험을 바탕으로 소개드릴까 합니다!
👉 비건 뜻, 두피 예민한 사람들은 묻지 말고 비건샴푸
탈모를 부르는 잘못된 생활 습관
탈모의 주 원인은 유전,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요. 이런 원인들은 실제로 관리 불가라고 할 수 있죠. 그래서 평소 잘못된 생활 습관 만이라도 고쳐 더이상 머리가 빠지지 않게 노력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머리 안빠지는 방법 중 현실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습관 고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 아침에 머리를 감는 것 괜찮을까요?
정답은 NO! 두피 세포가 재생되는 시간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간 전에 머리를 감아 하루 동안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본인이 머리 감는 시간대가 아침이라면 저녁에 감는게 좋겠죠?
✔ 젖은 머리를 바로 묶는다면?
이것도 안되요! 머리를 감은 후 젖은 상태로 묶으면 두피에 습기가 차서 세균 번식과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는 반드시 충분히 말린 후 느슨하게 묶는 것도 머리 안빠지는 방법 중 하나이니 꼭 기억하세요!
✔ 수분 섭취 부족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두피의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노폐물이 쌓이기 쉽습니다. 하루 최소 1.5리터 물을 나눠서 꾸준히 드시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말씀드리자면 저는 대용량 텀플러를 구매해서 가지고 다니는데요. 지인의 추천으로 해봤는데 물을 꾸준히 마시는데 꽤 효과가 있었다고 해서 해보았습니다.
물을 꾸준히 마시니깐 다이어트 효과도 있었고 피부톤도 밝어지더라고요. 화장실 가는게 귀찮긴 하지만요.
텀플러는 스탠리 제품을 쓰는데요. 캠핑할 때 느꼈지만 보온 보냉이 최고입니다. 특히 여름에 하루종일 녹지 않는 얼음을 보실 수 있을거에요.👌
아래 구매링크🔻 첨부해 두었으니 대용량 텀플러 없으니면 써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머리 안빠지는 방법 3단계
머리 안빠지는 방법을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탈모에 좋은 음식 먹기, 올바르게 샴푸하기, 잠 푹자기 3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 외에 진료를 통해 약을 먹거나 시술을 받는 방법 등 다양하지만 비용이 들거나 일상에서 하기 어려운 부분들이죠.
머리 안빠지는 방법 3단계 천천히 풀어보겠습니다
1️⃣ 탈모에 좋은 음식 먹기
머리 안빠지는 방법, 첫 번째로 탈모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기입니다. 탈모 초기에는 두피와 모근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보통 검은통, 두유, 녹차 등이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좀 더 탈모에 좋은 음식을 정리했는데요. 하나씩 읽어보시고 꾸준히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콩류: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모근을 강화!, 특히 검은콩의 안토시아닌은 발모 효과 👍
- 해조류: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는 요오드, 철, 칼슘이 풍부하여 모발 성장을 돕고 머리 안빠지는데 도움
- 잡곡: 현미, 조, 수수 등은 아연과 구리가 풍부하여 모낭효소 분비를 줄이고 발모를 촉진
- 철분이 풍부한 식품: 시금치, 콩, 견과류, 케일, 달걀 등, 특히 달걀은 모발 건강에 좋은 영양소로 최강임
-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
- 비타민 A, 비타민C
- 견과류: 호두 등은 비타민 E와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스트레스성 탈모에 도움
- 녹차 : 카테킨 성분이 모낭의 산화를 방지해 탈모 예방에 효과적임
2️⃣ 올바르게 샴푸하기
머리 안빠지는 방법, 두 번째로 올바리게 샴푸 하기인데요. 탈모 심하신 분들 보면 머리감기를 정말 대충하고 짧게 하시더라구요.
특히 머리카락 빠짐이 심해질 때는 잘못된 샴푸 방법 꼭 고치고 두피 환경을 개선하게 정말 중요합니다!
아래 탈모 전문의사가 소개하는 샴푸 방법🔻이 있어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꼭! 꼭! 영상 보시고 올바르게 두피세청 하시길 바래요!
머리 안빠지는 방법! 샴푸 하는 방법이 얼마나 중요한지 영상을 보시면 아셨을텐데요.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 샴푸 선택: 두피 타입에 맞는 탈모 방지 샴푸 사용하기
- 손가락 끝 마사지: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을 이용해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 하기
- 정수리와 헤어라인 마사지: 손가락 끝으로 원을 그리며 5분간 마사지 하기
- 물기 제거: 수건으로 두피를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눌러 물기를 제거하기
- 찬바람 드라이: 드라이어는 뜨거운 바람 대신 찬바람으로 사용해 모낭 손상을 최소화하기
여기서 제 개인적인 의견을 살짝 붙여드리면요. 찬바람 드라이는 좀 현실감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머리 말리는 시간이 평소보다 2배 이상 걸릴지도 모르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저는 따뜻한 바람과 찬바람을 바꿔가며 드라이를 합니다. 그러면 뜨거운 바람으로 인한 모낭손상, 두피 열감을 줄일 수 있으면서 빠르게 드라이를 할 수 있더라고요. 한번 해보시길 추천드려요!
3️⃣잠 푹 자기
머리 안빠지는 방법 마지막으로 잠 푹 자기 입니다. 지금부터 잠 푹 자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드릴테니 조금만 더 집중해서 읽어주시길 바래요.
잠을 푹 못자고 수면이 부족해지면 몸속에 코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하는데요. 이 호르몬으로 인해 모낭이 소형화되고 모발이 가늘어지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건 이게 지속되다 보면 모발이 조기에 휴지기에 들어가는 휴지기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진 멜라토닌은 모낭을 보호하고 모발 성장 주기를 지원하는 항산화 특성도 가지고 있는데요. 좋은 수면은 천연 멜라토닌 수치를 높여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깊은 수면 단계(특히 NREM 수면) 동안 우리 몸은 두피 조직과 모낭을 포함한 조직을 복구하고요. 수면 중에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손상된 세포의 복구와 재생을 자극하여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잠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가 약화되어 염증 또한 증가하는데요. 염증은 모낭 주기를 방해할 수 있으며 심지어 원형 탈모증과 같은 자가면역 탈모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Journal of Dermatology Reports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질이 좋지 않으면 만성 스트레스를 받는 개인의 탈모 증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어느 한 호르몬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으로 인한 코티솔과 성장 호르몬의 불균형이 모발을 가늘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 밤 7~8시간 잠을 푹 자는 것은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세포 복구를 촉진하며 스트레스 관련 탈모를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합니다. 그러니 잠을 푹 자야겠죠?
Conclusion
머리 안빠지는 방법, 직접 해보고 효과 본 탈모 예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답답하지만 결국엔 탈모를 예방하는 꾸준한 생활습관이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탈모 초기 단계에는 더운 중요하고요.
머리카락 빠짐을 막는 방법은 특별한 비법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 있다는점 명심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