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환자 무알콜맥주 마셔도 될까?
통풍 환자 무알콜맥주 마셔도 될까?
통풍 환자 무알콜맥주 마셔도 될까요? 통풍은 요산의 축적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식습관과 음주가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알콜 유무 보다는 퓨린 유무가 통풍환자에게는 훨씬 중요합니다.
통풍 환자 무알콜맥주 마셔도 될까?
알코올은 체내에서 요산 수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맥주와 같은 발효주가 통풍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데요.
안타깝게도 맥주든 무알콜맥주든 둘 다 퓨린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풍 환자에게는 비극적인 소식이죠.
퓨린은 체내에서 요산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무알콜 맥주를 섭취할 경우 요산 수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알콜맥주와 퓨린
무알콜맥주에도 일반적으로 퓨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연구에 따르면, 무알콜 맥주를 포함한 일부 음료는 퓨린 함량이 높아 통풍 발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퓨린이 없는 맥주는 있을까?
있습니다! 일반맥주를 대체해 일본에서는 ‘퓨린 제로’ 맥주와 같은 퓨린제로맥주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통풍환자가 점점 늘어 2013년 100만명이 넘어섰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익히 알려진 일본의 맥주 회사 삿포로가 출시한 퓨린제로 맥주 ‘고쿠제로’를 시작으로 아사히, 산토리, 기린 등의 회사에서 퓨린제로 맥주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국내에는 퓨린제로맥주가 없습니다. 하이트진로에서 ‘필라이트 퓨린 컷’ 이라는 제품은 한정출시한 경험은 있지만 계속적으로 만들고 있지는 않는 상황인데요.
생산라인, 수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쉽게 출시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Conclusion
통풍 환자 무알콜맥주, 아쉽게도 마시면 안됩니다. 알콜 여보 보다 더 중요한게 퓨린 함량이고요. 무알콜맥주에도 퓨린이 들어 있어 통풍환자에겐 해롭습니다.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통풍환자들이 마실 수 있는 퓨린제로 맥주가 출시되길 기다리는 방법 밖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