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방조기수축 부정맥 심전도 검사 보는 방법 뜻 증상 원인 (with 스마트 워치)
정상 심방 심전도보다 한 타이밍 빠르게 뛴다고 하여 심방조기수축이라고 부르는 부정맥이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워치가 보편화 되면서 심방세동과 함께 진단률이 많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심방조기수축 부정맥 심전도 검사 보는 방법 뜻 증상 원인 살펴보겠습니다!
01. 심방조기수축이란? 뜻
심방조기수축이란 정상 리듬보다 조기에 수축하는 부정맥을 뜻합니다. 조기수축이 심방에서 일어나면 심방조기수축이라고 말하고요. 심실에서 일어나면 심실조기수축이라고 말합니다.
어려주시죠? 좀 더 천천히 설명드려볼께요.^^
심장 속에는 전기선이 있습니다. 전기가 흐른다는 말인데요. 우리 주변을 보면 전봇대에 전선이 이어져 있고 그 전선을 통해 전기가 흐르듯이 심장 속에도 전선이 있고 그 전선을 통해 전기가 흐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심장 그림을 보시면 파랑색 선이 심장 속 전기선입니다. 우심방에서 시작되는 전기선이 심실까지 이어져 있죠? 정상적인 전기 흐름은 위 그림의 파랑색 전선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전기가 흐르는 것을 말해요.
그렇다면 조기수축은 뭘까요?
정상 전선이 아닌 다른 어딘가에서 생성된 전기(이소성박동)가 생성되고 이를 시발점으로 조기에 수축되는 것을 조기수축이라고 합니다.
심방 어딘가에서 전기가 생기고 요놈이 시발점이 되어 전선에 전기가 흐르게 되었다면 심방조기수축이고요
심실 어딘가에서 전기가 생기고 요좀이 시발점이 되어 전선에 전기가 흐르게 되었다면 심실조기수축이 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의학용어를 써보면서 반복해서 말씀 드려볼께요.
심장 속에는 전기가 흐른다. 심방에 있는 동방결절(S-A node) 에서 전기가 만들어 진다. 이 전기는 방실결절(A-V node) ➡️ 히스번들( his bundle) ➡️ 번들브랜치(Bundle blanch) ➡️ 퍼킨제섬유(Purkinje fiber) 를 지나 심실내막에 전기가 전도되는 순간 심실은 수축을 한다.
수축과 동시에 심장은 혈액을 온몸으로 보낸다.
이때 심방 어딘가에서 나오는 이소성 박동(Ectopic beats)이 시발점이 되서 심방이 조기에 수축 된다면 이를 심방조기수축 이라고 말한다!
심방조기수축 심전도는 동결절(S-A node)에서 만들어진 이소성 박동에 의해 만들어진 신호이므로 P파의 모양이 달라 P’라고 표현한다.
심방조기수축, Premature Atrial Complex, 심방조기박동(Atrial Premature beats) , 심방기외수축(Atrial extrasystoles) 모두 같은 말이다.
02. 심방조기수축 심전도 검사 보는 방법
심방조기수축 심전도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심전도 검사를 먼저 할텐데요. 심전도를 찍는 순간에 심방조기수축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 심방조기수축 검사
이때는 홀터(Holter) 라는 장시간 심전도를 기록하는 검사를 진행합니다. 24시간 동안 홀터장비를 착용하면서 심방조기수축이 발생하는지, 얼마만큼 발생하는지 보는 검사인데
홀터 검사에서도 심방조기수축이 나오지 않는데 환자분이 증상이 계속 심하고 심방조기수축이 의심된다면 심전도를 더 길게 보는 검사들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24시간 홀터 검사
- 72시간 홀터 검사
- 8일 홀터
- 2주 홀터 검사
요즘에는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죠? 스마트워치에는 여러가지 기능이 있지만 특히 심전도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평소 스마트워치를 착용하다 보면 본인도 몰랐던 심방조기수축 부정맥을 많이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 심방조기수축 심전도 보는 방법
심방조기수축 심전도는 P’파 이후에 QRS가 크게 3가지 형태로 따라오는데요.
- 전형적인 PAC(Typical PAC)
- 편위전도 된 PAC(abberrant conduction)
- 전도되지 못한 PAC(non-conducted PAC)
1. 전형적인 PAC(Typical PAC)
위 그림 A 처럼 P’파가 정상 전깃줄인 방실결절(A-V node)로 전달되어 정상적인 QRS파가 만들어지는 형태
2. 편위전도 된 PAC(abberrant conduction)
위 그림 B 처럼 P’파가 우각이 불응기에 있는 상태에 흘러가 좌각으로만 전기가 흘러 좌각차단(RBBB)이 된 것처럼 보이는 형태
3. 전도되지 못한 PAC(non-conducted PAC)
위 그림 C 처럼 P’파가 전기선을 타지 못해 P’이후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형태
심방조기수축 심전도는 패턴에 따라 분류하기도 합니다.
PAC Bigeminy(2단백)
✔️정상리듬과 PAC가 1:1로 나오는 패턴
PAC Trigeminy(3단백)
✔️정상리듬과 PAC가 2:1로 나오는 패턴
PAC Couplets
✔️ PAC가 연속 2개 나오는 패턴
03. 심방조기수축 증상
심방조기수축 증상은 환자분들마다 다양한데요.
심방조기수축이 얼마나 자주 생기느냐에 따라 정도가 다르고요. 기존 심장 질환 유무, 환자의 예민함 정도에 따라 다르며 무증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일반적인 심방조기수축 증상은 심장이 덜컹 내려앉는 느낌’, 맥박이 한박자 건너뛰는 느낌’, ‘두근러림’ 이 많고 ‘흉통’, ‘어지러움’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심장이 덜컹 내려앉는 느낌
- 맥박이 한박자 건너뛰는 느낌
- 두근러림
- 흉통
- 어지러움
04. 심방조기수축 원인
사실 심방조기수축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고요.
관상동맥질환, 승모판질환, 심낭염, 비후성심근증 등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음주 흡연, 카페인, 스트레스 피로 등 환경적인 문제 때문에 발병할 수도 있고 전해질불균형, 호흡기질환, 신부전, 폐질환, 갑상선질환, 천식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 심장 관련 요인
- 승모판 일탈증 (승모판 탈출증)
- 관동맥질환
- 승모판 협착증
- 심낭염
- 비후성 심근증
- 생활 습관 및 외부 요인
- 과도한 카페인 섭취
- 음주
- 흡연
- 스트레스와 피로
- 신체 상태 및 질환
- 전해질 불균형
- 급만성 호흡기질환
- 만성 신부전
- 폐 및 갑상선 질환
- 약물 관련
- 기관지 확장제 등 천식 치료 약물
- 기타 복용 중인 약제
- 기타 요인:
- 심방 및 심실근의 전기적 과민성
- 교감신경 활성화
Conclusion
심방조기수축 부정맥 심전도 검사 보는 방법 뜻 (with 스마트 워치) 알아보았는데요. 건강검진이나 스마트워치에서 심방조기수축이 의심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순환기내과 부정맥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 찾아가 정확하게 진료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단순 정보만을 제공할 뿐 진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진료는 의사에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