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갤럭시워치 심전도 결과를 보았을 때 PR간격 일정하다가 QRS가 갑자기 빠지면 2도 2형 방실차단 일 수 있습니다. 2도 2형 방실차단은 모비츠 2형이라도고 불립니다. 2도 1형 방실차단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으며 치료를 위해 인공심장박동기 삽입술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워치 심전도에서 2도 2형 방실차단 소견이 보이면 순환기내과 부정맥 전문의 진료를 권유드립니다.
2도 2형 방실차단(2 degree A-V block, Mobitz type II) 이란?
2도 방실차단이란 말 그대로 방실결절이 불안정하여 심방의 전기 일부가 심실로 흐르지 못하고 차단되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에는 심방에서 심실로 흐르는 전기선이 있고 이 전기선에 의해 심장이 수축합니다. 심장 전기선을 더 상세하게 나타내보면 ‘동방결절’, ‘방실결절’, ‘히스번들’, ‘번들브랜치’, ‘푸르키니에 섬유’ 순서로 전기가 흐릅니다. 2도 2형 방실차단은 전기선에서 히스번들의 시스템이 고장이 나서 전도장애가 발생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2도 2형 방실차단은 모비츠 2형(Mobitz type II)이라고 말하며 Hay block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2nd degree A-V block type 2 = Mobitz type II = Hay block
2도 2형 방실차단 심전도 보는 방법
내용방실차단 심전도는 P파, QRS파의 모양. P파와 QRS파와의 관계, 맥박수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 방실차단의 위치는 대략 심방과 심실 중간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심전도에서 P파(심방)와 QRS(심실) 사이인 PR간격을 잘 보아야 합니다. PR 간격이 일정하다가 갑자기 QRS가 빠진다면 2도 2형 방실차단 입니다. QRS 모양은 넓은 QRS, 좁은 QRS, 각차단 형태의 QRS 모양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원인
- 약물(베타 차단제, 칼슘 채널 차단제, 아미오다론, 디곡신 등)
- 허혈성 심질환( 급성심근경색, 협심증)
- 심장수술( 승모판 수술)
- 심근염
- 고칼륨혈증
- 자극 전도계의 섬유화, 경화증
증상
방실차단은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성 부정맥 중 하나입니다. 서맥으로 인해 심박출량이 감소하면서 현기증, 어지러움, 전신쇠약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실신, 심부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
2도 2형 방실차단 치료는 인공심장박동기 삽입술 입니다. 2도 1형 방실차단과 달리 추가적인 병력 확안, 부정맥 검사 등이 필요없이 인공심장박동기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예후가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당장에 어지러움, 실신 등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인공심장박동기 삽입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2도 1형 방실차단과 2도 2형 방실차단의 감별은 중요합니다. 심전도는 매우 어렵고 복잡한 학문이기에 개인적으로 판단하는건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그러므로 갤럭시 워치, 애플워치 심전도에서 방실차단 소견이 의심스럽다면 꼭 순환기내과 부정맥전문의 진료를 통해 심전도를 감별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인공심장박동기(Pacemaker), 제세동기(ICD) 시술 과정, 시술 시간
스마트 워치 심전도 부정맥 쉽게 보는 법 –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