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심증 전조증상은 왼쪽 가슴이 쥐어짜는 듯한 통증, 조이는 듯한 통증이며 운동을 하면 증상이 심해지는게 전형적입니다. 협심증은 방치하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져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이기에 이 글을 통해 전조증상을 정확하게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협심증 전조증상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왼쪽 가슴이 조이는 듯한 통증
- 짓누르는 듯한 통증
- 쥐어짜는 듯한 통증
- 뻐근한 통증
이러한 전형적인 증상들은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 활발한 활동 등을 하게 될 경우에 발생되며 쉬면 좋아집니다. 반대로 가만히 있을 때 흉통을 느꼈다가 운동이나 활동을 할 때 증상이 사라진다면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이 아닙니다.
가슴 통증은 식은땀과 숨이 차는 등 호흡곤란과 동반 될 수 있으며 만약 이러한 증상이 최근 4주 이내 심해지거나 가만히 있어서 흉통이 지속된다면 불안정 협심증(Unstable angina)으로 진행 된 경우로 빨리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만약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이 새벽에 주로 발생한다면 변이형 협심증 가능성이 있습니다.
협심증 통증 위치
협심증 통증 위치는 보통 심장이 왼쪽에 있으므로 왼쪽 가슴 부위에 흉통을 느끼는데요. 가슴 정중앙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통증이 목, 턱, 왼쪽 어깨, 등 방향으로 뻗쳐가는 방사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통증 시간은 보통 짧게는 1~2분, 길게는 15분 까지 지속될 수 있는데요. 반대로 통증이 몇시간에서 몇일 지속된다면 식도염 등 다른 문제일 수 있습니다.
협심증, 심근경색 종류
사실 협심증의 종류는 몇가지로 나뉘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협심증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에 노폐물이 쌓여 좁아지고 산소공급이 어려워지고 이에 흉통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관상동맥 속에 있는 노폐물이 어떠한 스트레스나 자극에 의해 급성으로 터져 혈전이 생기고 혈관을 막아버리면 급성심근경색으로 발전되는데요.
심근경색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ST분절상승 심근경색 (STEMI)
- 비ST분절상승 심근경색 (NSTEMI)
흉통 + 피검사(트로포닌 수치) + 심전도 변화(ST elevation) 3가지가 모두 포함된다면 ST분절상승 심근경색입니다.
흉통 + 피검사(트로포닌 수치) 2가지가 양성인데 심전도에 ST 상승 구간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비ST분절상승 심근경색입니다.
2월2일 심장ct를 찍었는데 동맥경화가 한50% 왔고 피검사는 이상이 없다고 지금처럼 혈압약,고지혈약,당뇨약 잘먹고 관리찰해라고 해서 왔는데 20일 전부터 한번씩 가슴이 답답하고 따갑고 갑갑하고 목구멍에 뭐가 걸린것도 같고 숨쉬기가 불편합니다. 가슴 통증은 없습니다. 코가 조금 막히는것 같고 가래도 조금 나옵니다. 이런현상이 한번 오면 댓시간 넘게 갑니다.2일 심장ct를 찍어는데16일날 종합병원 순환기 내과에 가서 진료 받았는데 협심증약 18일분 주고 3월4일날 운동부하검사를 해보자 합니다.
산을 타고 2시간을 걸어도 숨이 안가쁩니다.
역류성 식도염인가 해서 16일날 타와서 같이 먹습니다. 이게 협심증 전조 현상입니까?
일단 전형적인 협심증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전형적인 증상은 가지고 있는 환자들도 있고 위험인자도 3개나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예정된 종합병원 순환기내과 진료 그대로 진행하시면 될듯 합니다.
심장CT, 운동부하검사 하셨으면 관상동맥조영술을 할지 말지 병원에서 결정 해주실거예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협심약과 역류성식도염약을 같이 먹어서 그런지 가슴 답답한거는 훨씬 덜한데 왼쪽 어깨쪽 가슴부분과 겨드랑이쪽이 한번씩 아리고 불편한데 이게 협심증과 관계가 있나요.
아침에 일어나면 양손 약지와 새끼손가락 부분이 저립니다.
그리고 오늘 보니 오른손 검지와 중지사이 손등에 멍이 들었습니디.
이게 협심약과 관계 있나요?
14일째 복용하고 있습니다.
아스피린 부작용에 멍이 있나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