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초반 급성심근경색 시술 후기

아버지가 급성심근경색으로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하셨습니다. 아버지가 환자로 들어오게 되니 눈물도 나고 한편으로 다행이다 싶기도 하고 오만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20대 남성도 예비군 훈련 중 심근경색 때문에 48일만에 사망했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그만큼 위험하고 위험한 병입니다.


이 글을 통해 시술 전 증상부터 시술이 끝나고 회복하실 때 까지 급성심근경색 후기 말씀드리겠습니다. 관련 글이 많이 없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새벽 6시 아버지에게 전화가 왔습니다. 지금 가슴 통증이 심하고 구토, 식은땀이 난다고 하십니다.


통증 위치는 왼쪽 가슴이었고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언급하셨고 숨쉬기가 답답하여 힘들다고 하십니다.


아버지께서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편이 아니시고 담배를 많이 태우시기 때문에 평소에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위험인자를 많이 가지고 계셔서 걱정이 있었습니다.


종종 가슴통증이 있는지 여쭤보곤 했었는데 그동안 한번도 증상이 있지는 않으셨습니다. (뒤늦게 알고 보니 계단 오르거나 활동을 많이 하실 때 가슴통증 등 전조증상이 있으셨다고 합니다.)


아버지의 흉통은 멈추질 않았고 계속 힘들어하셨습니다. 저는 빨리 응급실로 가라고 말씀드리고 병원에서 급성심근경색(AMI) 진단을 받았습니다.


  • 갑작스러운 가슴통증
  • 구토
  • 식은땀
  • 호흡곤란
  • 흉통이 멈추지 않고 지속됨


응급실로 가자마자 흉통을 호소하니 제일 먼저 심전도를 검사했습니다. 심전도 결과 ST분절이 상승한 소견을 보였고 급성심근경색을 5분만에 진단을 받았습니다. 심장혈관이 막혔을 가능성이 높고 응급실 직원들이 서둘러 관상동맥조영술을 위한 준비를 합니다.

준비하는 동안 혈압, 산소포화도, 심전도, 맥박수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을 하였고 심장표지자 검사를 위해 피검사를 진행했습니다. Portable X-ray장비를 통해서 흉부X-ray검사를 하여 부종이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를 했더니 심장의 움직임이 약해 보였습니다.

그 외에 관상동맥조영술과 이후 시술까지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약, 주사를 맞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상동맥조영술 동의서를 작성하고 응급실 도착 30분만에 심혈관조영실로 이동합니다.

  • 활력징후 검사(Vital sign)
  • 흉부 X선 검사(X-ray)
  • 피검사(심장표지자 검사) : 트로포닌, CK(CPK), CK-MB, Myoglobin
  • 심전도(EKG)
  • 약(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등등), 주사


진단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이라고 하는 질환을 분류하는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간략히 소개해 드리자면 병원에 내원한 환자가 흉통을 호소하고 이 흉통이 심장 근육의 허혈에 의한 흉통이 의심이 된다면 피검사(심장표지자 검사)와 심전도를 검사합니다.


✅ 피검사 결과 음성이면 보통 불안정 협심증(UAP)을 의심합니다.


✅피검사 결과 양성이고 심전도에서 ST분절 상승 소견이 없다면 ‘비 ST분절 상승 심근경색(NSTEMI)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검사 결과 양성이고 심전도에서 ST분절 상승 소견이 모두 있다면 ST분절 상승 심근경색(STEMI)로 진단합니다.


✅단, 피검사 결과가 음성이라 하더라고 심장표지자 수치가 상승하는 출발 시간이 있기 때문에(예를 들어 통증이 생기고 병원 내원 시간이 아주 빠르면 피검사가 음성일 수 있습니다) 심전도에서 ST분절 상승 소견이 보인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 검사 결과가 나오지 않더라고 어차피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의 치료는 막힌 혈관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관상동맥중재술 이기 때문에 심장 근육이 괴사 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시술을 받는 게 더욱 중요합니다. (단 환자의 병력에 따라 무조건 빠르게 시 술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을 분류하는 알고리즘 사진


심혈관조영실에 도착해서 아버지는 혈관촬영장치에 눕습니다. 가슴 통증은 멈추질 않았고 식은땀을 계속 흘리시며 상당히 고통스러워 하십니다.


천자부위를 소독하고 수술포를 얼굴을 제외한 몸에 덮고 검사 준비를 빠르게 진행합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심전도, 맥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장치를 몸에 부착합니다.


✅손목동맥과 대퇴동맥의 맥박을 확인했고 맥박 상태는 둘다 좋았지만 응급이었기 때문에 대퇴동맥으로 검사를 준비합니다.


✅손목동맥을 천자하고 유도관(Sheath)를 삽입합니다.( 보통은 유도관을 삽입하는 과정에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도관을 통해 가이드와이어와 카테터를 삽입합니다.


가이드와이어와 카테터를 유도관에 넣는 모습의 사진
이때 카테터는


카테터를 관상동맥 입구에 기시시키고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방사선 투시하에 관상동맥조영술을 시행합니다.


관상동맥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혈관을 자세하게 볼 수 있게 여러가지 각도에서 조영술을 진행합니다.


관상동맥조영술 결과 좌전하행지(LAD)혈관이 막힌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에서 좌전하행지 혈관이 막혀 있는 모습의 사진

✅우관상동맥(RCA)에서 막힌 좌전하행지쪽으로 측부순환이 발달되어 있는 것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시술을 위해 요골동맥도 천자하여 우관상동맥(RCA)과 좌전하행지를 동시에 촬영(bi-lateral angiograpgy)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측부순환하는 혈류를 통해 치료해야 하는 혈관의 방향을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입니다.


✅막혀 있는 LAD혈관의 방향을 알 수 있으므로 시술 기구들에 의한 천공이나 혈관 내막으로 빠지는 등의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조영술에서 좌전하행지 혈관이 막혀 있고 우관상동맥에서 측부순환을 통해 좌전하행지로 혈류가 올라가는 모습의 사진


✅시술용 가이드 와이어가 병변을 통과 했고 풍선으로 막힌혈관을 1차로 넓힌 후 스텐트를 삽입하면서 시술을 마쳤습니다.


스텐트 삽입 후 좌전하행지의 혈류가 잘 흐르는 모습의 사진


✅시술하는 과정에서 부정맥, 불안정한 혈류역학적 상태 등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행히 아버지가 시술하는 과정에서는 특별한 응급상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시술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술을 성공적으로 마쳤지만 아버지의 증상은 계속되었습니다. 물론 처음에 비해서는 많이 호전되었다고 말씀하십니다.


✅경험 상 막힌 혈관이 개통되자 마자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더 아프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술 후 2시간 이내에 서서히 통증이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술 후 CCU중환자실로 이동하였습니다.


스텐트는 인간이 만든 이물질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24시간~48시간 정도 모니터링을 합니다.


부작용이 생겨 스텐트 내부가 다시 막히게 되면 즉시 재개통 해야 하므로 계속적으로 환자를 관찰하고 심전도, 피검사, 심장초음파, x-ray 등을 추가검사 하면서 관리합니다. 아버지는 시술 후 3시간까지 가슴통증이 지속되었고 이후에는 증상이 좋아지셨습니다.


하지만 오른쪽 손목동맥, 대퇴동맥을 모두 사용하여 시술을 하였기 때문에 천자부위 지혈을 위해 움직이면 안되는 상황에 한번 더 힘들어하셨습니다. 지혈부위를 움직이면 출혈이나 혈종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식사, 소변, 대변 등등 모든 것을 누워서 해야합니다.


평소 허리디스크가 있으셔서 고정된 자세로 오랫동안 누워계시니 요통으로 진통제까지 맞으셨습니다.


  • 심전도
  • 피검사
  • 심초음파
  • X-ray
  • 스텐트 부작용 관찰
  • 지혈부위 관찰


급성심근경색은 중증으로 산정특례 제도에 해당되어 공단으로부터 비용을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아버지 역시 I21.9 질병코드를 받아 급여 항목에서 대해서 본인부담금 5%입니다. 심근경색을 포함해서 허혈성 심혈관 질환은 자동 등록이 되므로 별도로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버지께서는 가입되어 있지 않아 진단금을 받지 못했지만 최근 산정특례 보험이 있다고 합니다. 위험인자나 가족력이 있으시다면 미리 확인하고 가입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아침부터 너무 고생하신 나머지 다시는 담배도 태우지 않고 운동도 열심히 하시겠다고 하십니다.


많이 힘들어하는 모습에 아따깝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급성심근경색에 대한 지식이 있었지 때문에 빨리 응급실로 올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중환자실 회복 후 병동으로 옮기시자마자 과자를 드시는 우리 아버지, 저는 또 잔소리를 시작합니다.


시술 후 병동에서 잘 회복하고 있는 모습의 사진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스마트 워치 심전도 부정맥 쉽게 보는 법 – 심방세동(Atrial fibrillation)

스마트 워치 심전도 부정맥 쉽게 보는 법 – 심방조기수축(PAC)

스마트 워치 심전도 부정맥 쉽게 보는 법 – 심실조기수축(PV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