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이형 협심증(Variant angina) 알아보기 – 관상동맥 경련유발검사 사례

술을 마신 후 다음날 새벽 왼쪽 가슴 통증이 생긴다면 변이형 협심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슴 통증이 무조건 변이형 협심증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진단은 관상동맥조영술⭐에서 추가로 실시 하는 혈관경련유발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실제 혈관 수축을 유발시키는 혈관경련유발검사 사례를 통해 변이형 협심증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잠깐! 함께 읽으면 도움 되는 글🔻

협심증 진단비 받는 방법
협심증 혈액검사 알아보기
고지혈증 낮추는 오메가3 추천
변이형 협심증 보험, 음식, 운동
변이형 협심증 오메가3 고르는 방법 최종
변이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이란? 혈관의 경련으로 인한 수축 현상에 의해 협심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협심증! 이라고 하면 보통 동맥경화증을 원인으로 혈관에 노폐물이 쌓여 좁아지거나 막히는 것과 다른데요.


변이형 협심증 진단은 관상동맥조영술 검사에서 경련유발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변이형 협심증은 1959년 Dr. Myron Prinzmetal 등이 보고하여 최초에는 ‘Prinzmetal angina’라고도 불렸습니다. 또한 혈관 경련에 의해 발생하므로 혈관경축 협심증(vasospastic angina)이라고도 부릅니다.

※ 변이형 협심증(variant angina) 
= 혈관경축 협심증(vasospastic angina) 
= Prinzmetal angina





변이형 협심증 최종 진단은 주로 관상동맥 경련유발검사(Ergonovine provocation stent)를 관상동맥조영술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쉽게 말해 혈관을 강제로 수축시키는 약물을 넣고 정말로 수축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하는 검사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검사결과는 3가지를 확인하는데요. 관상동맥의 완전폐색 혹은 아페색(>90%이상 수축), 증상의 변화, 심전도 변화(12leads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leads에서 변화)를 보고 변이형 협심증을 진단합니다. 

  • 혈관이 90% 이상 수축 되는지
  • 환자의 증상 변화
  • 심전도 변화
  • 3중 2가지 이상이면 확진


혈관경련 협심증 확정
- 증상(O)

- 허혈성 EKG(O)
- 관상동맥 연축(O)

혈관경련 협심증 의심
- 증상(O)

- 허혈성 EKG(X)
- 관상동맥 연축(X)






관상동맥조영술에서 경련유발검사를 통해 혈관이 수축되었다가 NTG투여 후 다시 회복되는 모습의 사진
왼) 혈관 수축 오른쪽) 진단 후 다시 혈관확장제를 통해 확장


실제 조영술 사례를 사진과 함께 준비해 보았습니다. 보시면 더 이해하기 편하실 거예요.










변이형 협심증의 치료는 일차적으로 증상이 있는 혈관수축의 에피소드를 줄이고 이로 인한 합병증의 빈도를 줄이는 것입니다.


혈관 수축을 일으키는 요소인 흡연, 술, 등을 피하고 약물치료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


칼슘 채널 차단제는 혈관 수축을 방지하고 혈관 확장에 도움을 줍니다. 증상이 발생하면 처방받은 NTG 스프레이를 혀 밑에 뿌려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 합니다.


다만 새벽이나 추운날씨에 운동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혈관수축은 대부분 혈관 평활근 과민성(Vascular smooth muscle hyperreactivity)에 의해 발생합니다. 혈관 평활근이 수축하는 매커니즘을 억제하기 위해 질산염(nitrate, nitroglycerin), 칼슘 채널 차단제를 사용하여 혈관수축을을 억제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하는 스트레이를 혀 밑으로 녹여 복용하는 것들이 바로 질산염입니다. 


5. 변이형 협심증 – 스텐트를 삽입해야 하나?



변이형 협심증은 일반적으로는 동맥경화증에 의해 혈관이 좁아진 것이 아니므로 대부분의 환자는 스텐트를 삽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드물게 혈관 수축이 매우 심하게 오는 상황에 약물을 충분히 주입함에도 불구하고 혈관 수축이 해결되는 않고 부정맥 등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에 스텐트를 삽입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변이형 협심증의 원인은 명확하지는 않지만 흡연, 술, 코카인 등의 약물, 스트레스, 추위, 전해질이상(potassium, magnesium), 인슐린저항성(insulin resistance), 자가면역질환(auto-immune disease), 과환기(hyperventilation), 늑연골 관절 통증 등이 원인입니다.


잠깐! 심근경색 환자 술 마셔도 될까요?✅

🔻🔻🔻🔻🔻🔻🔻🔻🔻🔻🔻🔻




허혈에 의한 협심증 환자에 비해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혈관 경련은 주로 심외막 관상동맥의 혈관 평활근 세포 내 칼슘 농도의 증가로 인해 발생하며 국소적(focal)으로 오기도 하고 전반적(diffuse)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혈관수축은 정상적인 혈관이 쪼그라들어 심근 허혈을 일으키고 가슴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이때 심전도에서 ST분절 상승이 나타나기도 하며 관상동맥 원위부의 수축 시에는 ST분절 하강의 보이기도 합니다.


혈관경련은 자율 신경계 기능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미주 신경 긴장도 증가, 교감 신경 자극의 과민반응에 의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8. 변이형 협심증 증상











1. 프로프라놀롤

2. 아스피린

3. 프로스타사이클린

4. 플루오로우라실

5. 경구 스마트립탄







-함께 보면 좋은 글-

관상동맥조영술 비용, 시간

상동맥조영술 혈관 종류

관상동맥조영술 부작용 합병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